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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작법 제1연구소/09.금기사항

11.프로가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시점 이동은 왜 금기인가?

by blacksnowbox 2021.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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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팅은 '라이트노벨 작법연구소(www.raitonoveru.jp)' 운영자의 허락을 얻어 직접 번역했습니다. 모든 내용의 저작권 또한 '라이트노벨 작법연구소'에 있음을 알립니다. 수정이나 상업적 이용은 허락하지 않습니다.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라이트노벨 작법연구소 일본 사이트를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上のイメージをクリックすると、ライトノベル作法研究所に移動します).

11. 프로가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시점 이동은 왜 금기인가?

魔音仁 씨의 질문

1연구실에서 웃피(사이트( 운영자) 씨는 스토리를 만들 때 주인공 이외에 인물의 심정을 그리지 않고, 시간을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면 안 된다'라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카도노 코헤이(上遠野浩平) 작가의 부기팝(ブギポップ)시리즈에서는 캐릭터의 시점이 계속 바뀌는 형태의 시스템이 쓰였습니다. 또한 비트 디시플린(beat's discipline)―SIDE 2」에서는―SIDE2」 주인공의 회상 장면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프로 작가라서 가능한 기술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라이트노벨에서는 괜찮지 않을까요?

 

답변

라이트노벨에서는 괜찮습니다.

하지만 디메리트가 있으니, 그 점을 알고 사용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흔히 어린아이는 모두 천재다라고 합니다. 어린아이에게 그림을 그리게 하면, 기술이나 상식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분방한 그림을 그립니다.

그 그림을 보고 이것이야 말로 내면을 있는 그대로 표현한 진정한 예술이다 하고 무조건 기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나 어린아이가 그린 뭐가 뭔지 알 수 없는 그림을 돈을 주고 사려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의미불명인 그림이라도 피카소가 그린 작품에는 억 단위의 가격이 책정됩니다.

어린아이의 그림과 피카소의 그림은 비슷해 보이지만 전혀 다른 차원의 그림인 것입니다.

이것은 어떤 분야에서도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석을 모르고는 정석을 깰 수는 없습니다.

 

형태를 알 뒤에 형태를 깨뜨리니까 파격인 것입니다.

우선 정확한 기본을 익히고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든 뒤에 기본을 무너뜨린다.

이 프로세스를 취하면 조화가 유지되는 표현이 됩니다.

 

대문호 나츠메 소세키(夏目漱石)마음(こころ)또한 선생님과 유서(先生遺書)부분에서 단숨에 과거로 시점을 옮깁니다쿠니키타 돗포(国木田独歩)소고기와 감자(牛肉馬鈴薯)도 시점이동을 사용했습니다.

시점이동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졸작이라고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프로이기에 가능한 기술입니다.

경험도, 기술도 부족한 초짜가 시점이동의 디메리트를 모르고 남발하면, 분명히 실패작이 될 것입니다.

 

만약 사용하고 싶다면, 시점이동의 디메리트를 알고 이해하기 쉬운 구성이 되도록 연구하세요.

 

캐릭터의 과거 묘사를 하는데 편리하다는 이유로 아무런 계획 없이 시점이동을 사용하면 어린아이의 그림이 됩니다. 모쪼록 주의하세요.

 

| 원문 링크 : www.raitonoveru.jp/howto1/tabuu/1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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