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설 작법 제2연구소/12.어디까지가 표절?

06.신화의 차용은 OK

by blacksnowbox 2020. 11. 13.
 

ライトノベル作法研究所

ライトノベルの書き方、小説作法の研究をするためのサイトです。投稿小説の批評や、用語集、ラノベのレビューなどコンテンツ盛りだくさん!おもしろい小説の作り方を身につけてあなたのファンを作ってみませんか?

www.raitonoveru.jp

포스팅은 '라이트노벨 작법연구소(www.raitonoveru.jp)' 운영자의 허락을 얻어 직접 번역했습니다. 모든 내용의 저작권 또한 '라이트노벨 작법연구소'에 있음을 알립니다. 수정이나 상업적 이용은 허락하지 않습니다.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라이트노벨 작법연구소 일본 사이트를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上のイメージをクリックすると、ライトノベル作法研究所に移動します).

06. 신화의 차용은 OK

세계에서 가장 저작권에 엄격하다는 미국의 월트 디즈니는 그림 형제의 '백설공주', 안데르센의 '인어공주' 등 저작권이 없는 작품을 영상으로 만드는 비즈니스를 합니다.

 

만화의 세계에서 역사적인 히트를 기록한 점프의 간판 작품인 '드래곤볼'의 초기 설정은 중국의 서유기를 차용했습니다. 주인공의 손오공이라는 이름을 봐도 명확하고, 여의봉과 근두운까지 다양한 요소가 서유기의 오마주입니다. 그와 함께 드래곤볼 탐색에 나선 부르마는 삼장법사, 변신 능력을 가진 돼지 인간 오룡 저팔계, 산적인 야무치가 사오정입니다.

 

TYPE-MOON 대히트 노벨 게임인 'Fate/stay night'는 아서왕과 쿠 훌린 등은 신화와 전설의 영웅을 사역마로 불러내 성배를 두고 싸움을 벌이는 내용입니다.

 

또한 무라카미 하루키의 노르웨이의 숲은 그리스 신화의 오르페우스가 죽은 아내를 찾아 명계로 내려가는 이야기를 모티브로 했다는 설이 있습니다.

 

라이트노벨의 세계에서 신화를 모티브로 한 작품은 무수히 많습니다.

 

B’s ー Log 문고의 '공주들의 만찬 식전 주는 붉은 숲에서(姫君達の晩餐 食前酒は赤い森で)'는 백설공주와 신데렐라와 잠자는 숲 속의 공주가 힘을 합쳐 마녀를 쓰러뜨리는 이야기입니다.

 

GA문고의 기어 와라! 냐루코 양(這いよれ! ニャル子さん)은 러브크래프트의 크툴루 신화를 패러디한 작품입니다.

 

즉, 저작권에 제약이 없는 인류의 공동 자산인 신화와 전설, 동화를 활용한 창작은 OK입니다.

만약, 창작에 참고할 만한 것이 없을 때는 이런 것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신화와 전설은 엔터테인먼트의 원전이자, 인간에게 깊은 감동과 쾌감을 주는 요소가 숨겨져 있습니다.

 

또한 신화의 신들과 영웅에게는 이미 팬이 많아서 이름이 나오기만 해도 기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아테나의 성기사가 명왕 하데스에게 도전한다는 말만 들어도 저는 으아아아아! 하며 뭔가 끊어 오르는 것을 느낍니다.

따라서 신화를 모티브로 한 이야기에는 성공한 작품이 많습니다. -성투사 성야

 

더구나 신화를 어떻게 변형할 것인지, 어떻게 자신만의 해석을 더해 요리할지가 작가의 실력을 뽐낼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그대로 작품으로 만들어 봐야 의미가 없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 원문 링크 : https://www.raitonoveru.jp/howto2/tyosakukenn/06.html

 

神話からパクるのはOK・盗作の境界線

神話からパクるのはOK  世界一著作権に厳しいアメリカのディズニー社は、グリム兄弟の「白雪姫」、アンデルセンの『人魚姫』など、著作権の切れた作品を映像化して、ビジネスにして

www.raitonoveru.j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