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설 작법 제2연구소/05.창작 의욕 유지하는 법

02.80점에서 만족한다

by blacksnowbox 2021. 3. 3.
 

ライトノベル作法研究所

ライトノベルの書き方、小説作法の研究をするためのサイトです。投稿小説の批評や、用語集、ラノベのレビューなどコンテンツ盛りだくさん!おもしろい小説の作り方を身につけてあなたのファンを作ってみませんか?

www.raitonoveru.jp

포스팅은 '라이트노벨 작법연구소(www.raitonoveru.jp)' 운영자의 허락을 얻어 직접 번역했습니다. 모든 내용의 저작권 또한 '라이트노벨 작법연구소'에 있음을 알립니다. 수정이나 상업적 이용은 허락하지 않습니다.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라이트노벨 작법연구소 일본 사이트를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上のイメージをクリックすると、ライトノベル作法研究所に移動します).

02. 80점에서 만족한다

자기 계발서를 보면 '인생 80점주의'80점 주의'라는 말이 자주 등장합니다.

 

100% 완벽을 추구하다 보면 오히려 긴장해 실패하기 때문에 적당한 점수에 만족하자라는 의미겠죠.

 

더 높은 곳을 목표로 노력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완벽에 얽매이면 오히려 소설을 쓸 수 없게 됩니다.

예전에 어떤 분이 소설을 쓰고 싶지만 쓸 수가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라며? 상담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는 '어설퍼도 되니까 편안한 마음으로 다시 시도해 보세요'라고 저의 경험에 비춰 어드바이스를 했습니다.

 

이상이 너무 높으면, 이상에 도달하지 못한 자신을 용납할 수 없게 되니까요.

 

그러면 소설을 쓰는 것에 두려움을 갖게 되고, 소설이 슬 수 없어서 결국 실력도 더 이상 늘지 않습니다.

소설을 쓰기 시작한 지 2, 3년 만에 프로 작가처럼 쓸 수 있을 리가 없습니다.

 

한동안 제가 쓰던 2차 창작 소설을 비평을 해주신 분이 계셨습니다.

재밌더라. 액션이 좋았어라며 칭찬받은 부분도 있었지만, 미처 깨닫지 못한 결점도 지적해 주었습니다. 그 순간은 무심코 전부 다시 쓰고 싶은 충동에 휩싸였습니다.

제가 쓸 수 있는 전부를 담았다고 생각했기에, 조잡한 부분을 용납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위험한 생각이며, 아무리 주의해도 부족한 부분은 반드시 있습니다.

기를 써서 완벽해지려고, 한 작품, 한 장면만 붙들고 있다 보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실력 향상의 비법은 '많이 읽고, 많이 쓰는 것'입니다.

 

그러나 완벽에 얽매이면 언제까지고 소설을 쓰지 못하거나 한 장면에 갇혀버리는 함정에 빠집니다.

80점으로 만족하고 소설을 계속 써나갑시다.

- 예전에 운동선수가 미리 몸을 풀어야 하는 이유 비슷한 이야기를 들었는데, 만약 100%의 힘을 발휘하려고 해도 인체에 가해지는 부담으로 부상을 당하지 않도록 뇌에서 의도적으로 80% 정도의 힘만 발휘되도록 브레이크를 걸기 때문에, 미리 적절히 몸을 풀어서 브레이크가 걸리지 않도록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자세히 알아본 건 아니고 얼핏 들었던 얘기라 정확하지는 않겠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어떤 목적된 행위를 하기 전에 꼭 해야 하는 루틴(습관)도 일종의 스트레칭 아닐까요?
아무튼 저자는 무조건 80%에 만족하라는 의도는 아니고 처음에는 못하는 게 당연하고, 자신이 부족하다거나 못나서 그렇다고 비약해서 생각하지 말라는 의미겠죠.

| 원문 링크 : http://www.raitonoveru.jp/howto2/motibe/02.html

 

80点で満足する・創作のモチベーションを維持する方法

80点で満足する  自己啓発本などでは、人生80点主義ということがよく書かれています。  100%の完璧を求めると、逆に身動きが取れなくなって失敗するから、ほどほどの点数で

www.raitonoveru.j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