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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작법 제1연구소/14.재미의 본질(신화의 구조)

01. 재미란 무엇인가?

by blacksnowbox 2020. 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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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재미란 무엇인가?

인간이 가진 욕구를 대리 충족하는 과정에 얻는 위안이야말로 이야기가 가진 재미의 본질입니다.

 

이야기의 목적은 '현실에서 이룰  없는 꿈과 바람 가상의 세계에서 대리 만족으로 쾌감을 얻는 '입니다.

나도 영웅이 되고 싶단 말이야! 하 원해도 현실에서는 힘들기 때문에 이야기 속의 영웅인 주인공에게 자신을 투영해 즐기는 것입니다.

멋진 연애를 즐기고, 이세계를 모험하거나 마법과 상상을 초월한 과학 기술을 사용하고악당도 퇴치하고이러면 얼마나 좋을까가능했으면 좋겠다는 갈망을 반영한 이야기가 히트를 칩니다.

 

이것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세상에 남은 신화와 전설에는 놀랄 만큼 공통점이 많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그리스 신화에서 오르페우스가 명계로 내려가는 이야기와 일본 신화에서 이자나기가 죽은 아내를 되찾으러 황천의 나라로 가는 이야기는 판박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비슷합니다.

  죽은 아내를 되찾으려고 명계로 내려가고아내와 함께 지상으로 돌아갈 때 '절대 뒤따라오는 아내의 얼굴을 보아서는  된다'라는 룰 깨뜨려아내를 되살리지 못한다는 스토리입니다.

어떻게 문화와 관습이 다른 동서양에서 베꼈다고 생각할 정도로 비슷한 신화가 탄생해 지금까지 남아 있는 이유는 인류에게 공통으로 존재하는 선천적인 욕구를 반영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재미있다고 느끼는 요소에는 민족의 벽을 초월한 공통점이 있다는 말이겠죠.

 

위의  가지 신화에서는 사후 사계라는 인간이 누구나 한번은 흥미와 두려움을 품는 세계를 무대로 한다는 사별한 사람과 다시 만나고 싶다는 누구라도 공감할  있는 목적을 갈망하는 점이 특색입니다.

오르페우스와 이자나기는 우리들이 하고 싶어도   없는 '명계 탐색' '사자 부활' 도전한 영웅인 것입니다.

결국  사람 모두 실패로 끝나고자연의 섭리를 거스른 벌을 받은 것인지 비참한 운명을 짊어지게 됩니다.

이런 배드엔딩 덕분에 죽음의 신비와 사랑의 달콤함이 한층 깊어진다고   있습니다.

 

재미가 뭔지 모르는 사람, 인간의 선천적인 욕구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는 사람은 신화를 조사해 보면 됩니다.

각 신화에 공통되는 요소가 답니다.

 

특히 불길한 예언을 어떻게 해서든 회피하려고 하지만 결국 이루어진다는 설정이 인기가 있으며그리스의 페르세우스오이디푸스 왕은 출생 전에 할아버지아버지를 살해할 거라는 예언이 당사자는 그럴 마음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이뤄지고 맙니다.

오이디푸스 왕은 전해 들은 예언의 내용을 회피하려고 왕자의 지위를 버리고 여행을 떠났음에도 불구하고여행 끝에 친부를 죽이게 되는 아이러니.

 

1697년 프랑스의 작가 샤를 페로가 쓴 동화 '잠자는 숲속의 미녀'에서도 '왕녀가 방추에 찔려 백 년간 잠든다'라는 나쁜 마녀의 저주도 이뤄진다. 역시 왕은 저주를 회피하려고 나라 안의 모든 방추를 태워버렸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많은 신화 속의 영웅들은 여성과 얽힌 문제로 비참한 운명에 이르는 됩니다. 메소포타미아의 영웅 길가메시는 여신 이슈타르의 구애를 거절한 탓에 신의 분노를 친구를 잃는 처지가 됩니다.

 

아서왕 전설에서도 완벽한 기사로 칭송받던 랜슬롯은 왕비 기네비어와 사랑에 빠져 왕에 대한 충성심과 사랑 사이에서 괴로워합니다결국 이 둘의 불륜으로 원탁의 기사는 둘로 분열브리튼 왕국은 멸망하게 되고 책임을 느낀 랜슬롯은 출가한 뒤에 자살합니다.

그 외에도 주신 제우스와 아르크메네 공주 간통으로 태어난 그리스 신화의 영웅인 헤라클레스는 제우스의 아내인 여신 헤라의 증오로 상식을 벗어난 시련을 겪어야만 했습니다.

 

헤라클레스는 신에 필적하는 힘을 가졌으나, 최후에 오이칼리아의 왕녀인 이오레와의 바람을 의심한 아내가 히드라의 독을 먹여 죽음을 맞이합니다.

그리스 최대 영웅을 일생 동안 괴롭힌 것은 여성의 질투였습니다.

 

신화의 공통점을 찾아보고 왜 그런 공통점이 존재하는지 이유를 자기 나름대로 분석하고 작품에 반영하면 재미있는 소설을 쓸 수 있을 겁니다.

 

| 원문 링크http://www.raitonoveru.jp/howto1/sinnwa/01.html

 

物語のおもしろさとは何か?

物語のおもしろさとは何か?  人間の持つ欲求の代理的な充足や、それによる癒しこそが物語が持つおもしろさの正体です。  物語の目的とは、『現実では叶えられない夢や願望を、空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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