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번역 작업 일지

옵시디언(Obsidian)

by blacksnowbox 2023. 10. 3.

 

| 홈페이지 : https://obsidian.md/

 

Obsidian - Sharpen your thinking

Obsidian is the private and flexible note‑taking app that adapts to the way you think.

obsidian.md

노트가 참 많은데, 저도 여러 가지 쓰다가 에버노트에 한동안 정착했었다가 한동안 에버노트가 좀 아팠잖아요. 쓰셨던 분들은 잘 아실 거예요. 그러다가 노션, 원노트 좀 만지다가 업노트에 잠시 머물렀다가 옵시디언까지 왔습니다.

 

내가 쓰고자 하는 목적과 기능이 일치하는 앱이 가장 좋은 앱이지만, 옵시디언을 쓰지는 않더라고 한번 만져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합니다. 일단 무료니까요.

 

옵시디언은 데이터가 서버가 아니라 PC에 저장되고. 개인이 만들어서 제공하는 무수한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저는 블로그에 번역해서 올리는 콘텐츠가 많잖아요. 위에 이미지를 보시면 저런 식으로 두 개의 페이지 또는 환경만 받쳐주면 원하는 만큼 열 수 있습니다. 가로 방향으로로 분할이 가능하고요. 화면을 가로/세로로 4등분할 수도 있겠죠. 저한테는 딱 맞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죠. 왼쪽에 원어 문서, 오른쪽에 번역 원고 같은 식으로 작성이 가능하니까요.

 

아, 그리고 서버 경유가 아니라서 밑에 이미지처럼 여러 개의 노트를 동시에 열어둘 수 있는 것도 좋은 점이네요.

사용법을 올려주신 다른 분들이 많으시니까 찾기 어렵지는 않으실 거예요.

만약에 설치하셨다면 MAKE.md라는 플러그인은 무조건 추가하세요. 설치 전후가 이렇게 다를 수가 없습니다.

 

그 외 책 집필에 쓰는 분도 있고, 저는 그렇게 많은 기능을 쓰지를 않아서 찾아보지 않았지만, 다방면에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옵시디언이 노트 어플의 끝판왕 같기는 합니다.

 

그리고 동기화는 구글 드라이브 설치 버전을 깔고 옵시디언 보관소를 구글 드라이브에 생성하시거나 기존에 있던 보관소를 구글 드라이버 폴더로 옮겨주시면 됩니다. 태블릿이나 스마트폰도 앱을 설치하고 옵시디언에서 보관소 설정만 하면 연동됩니다.

 

반응형

'번역 작업 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고의 건물  (1) 2024.04.19
최고의 건물과 거리를 그리는 기술(最高の建物と街を描く技術)  (0) 2023.12.05
2023년 9월 29일  (0) 2023.09.29
2023년 9월 27일  (0) 2023.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