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 | 만화 강좌(번역)/일러스트 | 채색(번역)

보석처럼 반짝반짝 빛 나는 눈동자 그리는 법 - 타마키 미츠네

by blacksnowbox 2023. 8. 8.
일러스트 속에서 캐릭터의 눈동자는 나의 ‘그림체’를 대표하는 중요한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눈동자 그리는 법, 채색, 완성까지의 과정을 꼼꼼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눈동자 제작 과정(그리는 법, 채색, 완성)

 

① 러프~밑그림


먼저 캐릭터의 성격이나 이미지, 앞머리 모양 등의 설정을 바탕으로 어떤 눈동자를 그릴지 구상합니다. 대비가 강한 눈동자는 의지가 강한 인상을 줍니다. 하이라이트의 면적이 크고 돋보이면 밝고 활기찬 인상을 줍니다.
 
앞머리로 큰 눈동자를 가릴 때는 눈동자 속의 문양을 복잡하게 그리면 엉망진창인 인상을 받기 쉬우니 주의하세요.
 
이번에는 밝은 분위기의 소녀이므로, 대비를 강하게, 하이라이트도 눈에 띄게 그릴 생각입니다. 눈동자를 칠하기 전에 앞머리나 피부는 어느 정도 색을 칠합니다.
 

② 선화를 나눈다

 
(얼굴 부위와 다른 부분의 선 레이어를 나누었다)


수정하기 쉽도록 얼굴 부위와 나머지 부분의 선화를 나누었습니다. 눈동자의 색이 돋보이도록 잘 쓰지 않는 색을 선택했습니다.
선화를 그릴 때 시선의 방향을 알기 어려운 탓에 그려 넣었지만, 이번처럼 밝은 색의 눈동자를 칠하기 전에 선을 지웁니다. 선화를 남겨둘 때도 있으니, 자신의 작업 스타일대로 진행해도 상관없습니다.

 

③ 흰자위, 그림자, 밑색을 칠한다

 
(1-1 흰자위를 칠한다 1-2 눈꺼풀의 그림자를 넣는다 2 그림자와 흰자위에 밑색을 칠한다)
 
흰자위를 칠합니다(표준 100% 레이어). 완전 흰색으로 칠하면 하이라이트가 약해지므로, 연한 회색을 선택합니다. 어두운 곳에 있을 때는 더 어두운 색을 사용합니다.
눈꺼풀이나 속눈썹의 그림자를 넣습니다(곱하기 100% 레이어). 완전한 회색보다도 머리카락 색에 가까운 회색을 사용하면 통일감이 생깁니다.
그림자 레이어와 흰자위 레이어 사이에 눈동자의 밑색을 칠합니다(표준 100% 레이어). 눈동자가 연한색이므로, 형태를 알아보기 쉽도록 주위를 어두운 색으로 둘러쌌습니다.
 

④ 동공과 홍채의 문양을 그리고, 눈동자 위쪽 절반을 어둡게 한다

(문양을 그린다 / 눈꺼풀의 그림자 등을 어두운 색으로 넣는다)

동공이나 홍채 등의 문양을 그려 넣습니다(표준 100% 레이어). 사진을 보고 리얼하게 묘사해도 좋고,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표현을 그려도 재미있습니다. 
눈의 위쪽 절반을 어둡게 합니다(곱하기 100%레이어). 눈꺼풀과 속눈썹, 앞머리의 그림자가 드리운 느낌입니다.
 

⑤ 눈동자의 위아래에 반사를 넣는다

(문양 추가 / 반사 추가)

이것만으로는 좀 단조로워서 문장을 추가했습니다(오버레이 100% 레이어). 일부러 색의 얼룩을 만들면 일렁이는 빛을 반사하는 수면 같은 표현이 됩니다. 
눈동자의 위아래에 반사를 추가합니다(스크린 74% 레이어). 피부와 앞머리가 반사되는 느낌이므로, 분홍색을 선택했습니다. 밖에 있을 때는 하늘이나 자연의 색, 실내라면 조명의 색을 선택할 때도 있습니다.
 

⑥ 레이어 결함, 선의 색을 조절한다

(1 눈동자 레이어를 결합 2 선의 색을 주변의 색으로 조절한다 / 눈썹과 속눈썹 등에 색을 칠한다)

레이어가 많아졌으므로, 눈동자 레이어를 결합했습니다. 다음은 선의 색을 주위와 같은 색으로 변경합니다.
눈썹과 속눈썹 등에도 색을 칠합니다(곱하기 100% 레이어). 머리카락의 색을 진하게 조절한 색으로 칠하면 통일감이 생깁니다.
 

⑦ 하이라이트를 넣는다, 반짝임을 추가한다

(하이라이트를 넣는다 / 반짝이는 빛을 넣는다)

하이라이트를 넣습니다(표준 100% 레이어). 촘촘하고 불규칙한 빛을 넣으면 촉촉한 인상이 됩니다. 위치나 크기로 인상이 크게 달라집니다.
보색을 포함한 다양한 색이 점을 넣으면 반짝임이 더 강조됩니다(발광 닷지 100% 레이어). 현실에서는 있을 수 없는 표현이지만, 취향에 알맞게 다양하게 시험해 보세요!
 

⑧ 마무리

(다른 부분도 칠한다 / 수정)

다른 부분도 칠합니다. 앞머리를 칠하고 나면 눈동자의 인상이 달라보이므로, 모든 레이어의 가장 위에 새 표준 레이어를 추가하고 최종 수정을 합니다. 아래의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 앞머리에 선 추가
  • 속눈썹이 지워진 곳에 추가
  • 아래쪽 속눈썹의 라인이 거칠어서 다듬었다
  • 캐릭터의 윤곽을 따라서 반사광을 넣었으므로, 눈동자에도 같은 색을 흐릿하게 살짝 추가했다

 

⑨ 완성

 

다양한 눈동자 표현


밑색, 문양, 광채의 모양, 하이라이트의 모양 등에 원칙은 없습니다. 캐릭터에 어울리는 오리지널 눈동자를 꼭 그려보세요!
 

저자 珠樹みつね(타마키 미츠네)

일러스트레이터, 앱 게임의 카드 일러스트를 중심으로 3DS용 게임 배경이나 과자의 부록 장난감 등 여러 분야를 넘나들며 활약. 온라인에서 일러스트 강좌도 소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