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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 만화 강좌(번역)/데생 | 해부학(번역)

형태를 이해하자! 밸런스가 잡힌 머리(얼굴) 그리는 법

by blacksnowbox 2020. 11. 24.

머리를 그릴 때 어디부터 그리시나요?

두상, 이목구비 등의 밸런스는 잘 아는 듯하지만 어딘가 불안정하거나 어긋나기 쉽습니다. 이번에는 안정감 있는 머리를 목표로 살펴보겠습니다.

구체를 의식하고 그린다

우선은 대강의 크기를 원으로 그립니다.

눈부터 그리는 사람이 많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밸런스를 잡는 것이 힘들고 완성된 머리의 크기가 맞지 않게 되므로 가능하면 완성된 크기를 먼저 정한 뒤에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원은 평면이 아니라 구체라고 생각합니다.

얼굴을 그릴 때 기준이 되는 십자선은 깊이도 고려해야 합니다. 풀장에서 쓰는 비닐 재질의 공에 매직으로 선을 그려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예전에는 보통 탁구공에 십자선을 그려 놓고 연습하는 방법이 많이 쓰였던 것 같네요.

이제 대략적으로 눈의 위치를 정합니다.

 

상자를 의식하고 그린다

지금까지 구체를 기준으로 생각했지만, 정면이 아닌 얼굴을 그릴 때는 면으로 생각하면 더 쉽게 입체적으로 그릴 수 있게 됩니다.

구체의 십자선과 눈의 방향에 알맞게 주위를 상자를 그려보면 자연히 옆면, 윗면, 밑면이 보입니다.

지금까지 준비한 밑바탕 위에 인물을 그립니다. 이목구비의 위치에 주의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머리카락이 없는 민머리부터 그렸습니다. 고개를 숙이면 정수리, 위로 들면 턱 부분이 커지는 것을 잊지 마세요.

앞서 그린 러프 위에 세부를 그립니다. 눈꺼풀과 흰자위의 관계, 코의 정점과 구멍의 위치 관계에 주의합니다.

코를 또렷한 선으로 그리는 일은 거의 없을지도 모르지만, 나중에 지우면 있으니 이 시점에서는 알기 쉽게 그리는 편이 좋습니다.

다시 깔끔한 선화로 그리면 완성입니다.

머리카락을 올립니다.

머리카락을 기본적으로는 가마를 기점으로 시작됩니다. 기준으로 잡은 가마의 위치와 어긋나거나 어색한 방향으로 그리지 않게 주의합니다.

어떤 각도에서도 머리카락의 길이는 달라지지 않으므로, 길어지거나 짧아지지 않게 그립니다.

이것으로 다양한 각도의 여성은 완성입니다.

정면에서 본 얼굴의 각도

참고가 되도록 몸이 정면일 때 다양한 방향을 보는 얼굴을 그렸습니다.

세로축이 같다면 이목구비의 위치는 반드시 같습니다. 위치가 어긋나게 되면 동일 인물로 보이지 않게 되니, 위치와 크기의 밸런스에 주의해서 그려보세요.

 

이상으로 머리 그리는 법을 마칩니다. 일러스트를 그리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인 머리, 균형 잡힌 안정적인 좋은 그림을 목표로 연습해 보세요.

저자/그림 なぎかわみん(나기카와밍)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 주로 광고 분야 일러스트와 소셜게임 일러스트를 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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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문 링크 : ichi-up.net/20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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