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 | 만화 강좌(번역)/만화 강좌

자기 작품만의 개성을 만들자!

by blacksnowbox 2020. 3. 31.

 

 

まんが家養成講座[自分の作品ならではのキャッチを作ろう!]|小学館 新人コミック大賞

小学館 新人コミック大賞公式サイト まんが家養成講座[自分の作品ならではのキャッチを作ろう!]

shincomi.shogakukan.co.jp

소학관 만화가 양성 강좌 [스토리 편] 03
자기 작품만의 개성을 만들자!


『개성』은 만화뿐만 아니라 광고나 제품 개발 등에서도 중요하게 여기는 개념입니다.

'이 상품은 다른 상품과 이것이 다르다, 뛰어나다' 하고 어필하는 문장과 표현입니다.

'20% 증량에, 가격은 반값!'과 '아카데미상 8개 부문 수상! 심사위원도 감동한 초대작!' 등, 우선 시선을 끌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게 만드는 방식입니다.

얼마나 신선한가? 독창성은 있는가?

프로 작가는 만화의 구성을 짤 때 '다른 만화와 다른 부분, 새로운 부분, 매력적인 부분'을 필사적으로 고민합니다.

그것이 재미로 이어지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성은 작품의 '무기'라고 해도 좋습니다.

여러분이 응모한 수많은 작품과의 경쟁을 뚫고 수상하기 위한 무기입니다.

조금이라도 어필하려면 강한 무기를 손에 넣어야 합니다.

개성은 '신선함'과 '독창성'이 생명입니다.

예를 들어 판타지 만화를 그린다면 어떤 소설과 비슷한 내용과 캐릭터로는 '어디서 본 것 같은, 뻔한 내용의 만화'라는 평가를 받을 수도 있고, 읽어 주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신선하며, 유일무이해서 놀라고, 재미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개성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첫 번째는 '왜 이 만화를 그리고 싶은가?'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재미있다고 느꼈기 때문에 그 만화를 그리고 싶다고 생각했을 겁니다. 어디를 재미있다고 느꼈는가를 다시 잘 생각해 보세요. 그것이 개성이 됩니다.

 

예를 들면 '이런 캐릭터가 검으로 이런 배틀을 하는 것이 재밌다'라고 생각했다고 칩시다.

지금까지 읽은 어떤 만화에도 없었던 것이라면, 그것은 개성이 됩니다.

또한 테마가 신선하고, 누구도 한 적이 없는 것이라면 개성이 될지도 모르고, 주인공 캐릭터가 매력적이라면 그것도 개성이 됩니다.

미소녀를 말도 안 되게 귀엽게 그릴 수 있다면 그것 역시 멋진 개성이 됩니다. 개성은 스토리뿐만 아니라 작품의 모든 부분에서 적용됩니다.

개성은 만화를 읽게 만드는 힘이 된다

즐겨 읽는 만화가 잡지에 새로운 작품이 게재되었을 때 여러분은 어떤 식으로 읽으십니까? 우선 몇 페이지 읽어 보고 재미있으면 계속 읽고, 그렇지 않으면 대충 뒤적이면서 넘기는 느낌일 것입니다.

이미 유명한 작가의 작품이라면 일단 끝까지 읽어주지만, 우선 유명세가 없는 신인 작가는 대강 읽고 끝입니다.

 

아무리 개성이 넘치고 재미있어도 끝까지 읽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만화는 읽어주지 않습니다.

'전부 읽으면 재밌다'는 안 됩니다. '앞 부분 몇 페이지부터 재밌다'를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그리고 개성을 충실히 담고 알기 쉽게 표현합니다.

만약 의도한 개성이 배틀, 액션 쪽이라면 갑자기 장렬한 액션 장면부터 넣고, 위로와 힐링이 개성이라면 큰 컷을 사용한 자연 풍경을 많이 넣으면 좋을지도 모릅니다.

 

또는 시작 페이지도 정성껏 그립니다.

소홀한 페이지로 시작하는 작품으로는 어필할 수 없습니다.

개성과 캐릭터가 한 페이지에 응축된 것이 시작 페이지입니다.

만약 밋밋하면 그것만으로 선택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엄청 재미있는 만화가 시작됩니다' 하는 개성 넘치는 그림을 꼭 그려보세요.

영화의 포스터 등도 참고가 됩니다.

 

매력적인 개성을 만드는 일은 참으로 어렵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개성이 약하거나 없는 만화는 잡지에 게재되지도 못합니다.

만화 잡지에서는 매년 여러 번 신연재 작품의 평가를 합니다. 몇 개월 뒤에 시작될 연재 작품을 정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만화가가 만든 캐릭터표와 콘티에 담당 편집자가 기획서를 첨부해서 제출하고, 십여 편의 작품 중에 몇 작품을 추립니다.

 

이때 중시하는 것이 개성입니다. 개성이 명확하고 알기 쉬우면 히트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신인 만화 대상 심사도 같습니다. 그림은 아직 발전 도중이라도 표현하고 싶은 내용이 신선하거나 독창성이 있는 작품은 대부분 고평가를 받습니다.

'만화가 이렇게나 많은데, 참신한 개성이 어디있겠어' 하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현재 인기 있는 작품은 확실하게 존재합니다. 한계가 있는 것도 더 이상 없는 것도 아닙니다.

아주 작은 것이라도 상관없습니다. 그것을 갈고 닦고 키워서 매력적인 개성으로 만들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