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설 작법 제1연구소/03.캐릭터 만드는 법

01.등장인물 설정의 핵심

by blacksnowbox 2020. 8. 25.
 

ライトノベル作法研究所

ライトノベルの書き方、小説作法の研究をするためのサイトです。投稿小説の批評や、用語集、ラノベのレビューなどコンテンツ盛りだくさん!おもしろい小説の作り方を身につけてあなたのファンを作ってみませんか?

www.raitonoveru.jp

포스팅은 '라이트노벨 작법연구소(www.raitonoveru.jp)' 운영자의 허락을 얻어 직접 번역했습니다. 모든 내용의 저작권 또한 '라이트노벨 작법연구소'에 있음을 알립니다. 수정이나 상업적 이용은 허락하지 않습니다.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라이트노벨 작법연구소 일본 사이트를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上のイメージをクリックすると、ライトノベル作法研究所に移動します).

01. 등장인물 설정의 핵심

등장인물을 단순히 이야기를 구성하는 장기말이 아닌 살아있는 사람처럼 표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처음에 해야 할 일은 등장인물의 성격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질문에 답을 찾아보세요.

 

1. 그 캐릭터에게 가장 가치 있는 것은가장  욕망  가지.

2. 참을  없을 만큼 싫어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것은 등장인물의 가치관, 행동의 동기와 관련된 것입니다.

캐릭터 설정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스토리에 관련된 부분, 행동의 근간이 되는 성격입니다.

 

머리카락이나 눈동자 복장생일혈액형 같은 정보는 성격과 상관없는 불필요한 요소이므로굳이 정해둘 필요는 없습니다.

다음으로 프로필을 구성하는 아래의 항목을 채워보세요.

 

1. 이름 | 성별 | 연령

2. 인종 | 종족 | 국적

3. 사회적 지위 | 직업 | 신앙(종교)

4. 취미 | 버릇 | 신조

5. 장점과 단점

6. 지성 | 지식 | 건강 상태知

7. 특기

8. 무기 | 무술 | 마법 | 기타 능력

9. 이력(트라우마, 중요한 체험)

10. 양친, 친척형제자매배우자연인자식

 

유명한 영화감독인 사와이 신이치로(澤井信一郎)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한 편의 영화 시나리오를 쓰겠다면,
주인공에 대해서 공책 한 권 정도의 이력서를 써봐야 한다」

배경을 만들지 않으면 이야기 속에서 캐릭터가 현실에 존재하는 사람처럼 자유롭게 움직일  없다는 말입니다.

다만 대부분의 사람은 설정 항목을 채워 넣었다는 데만 만족해서 캐릭터가 매력적인지 어떤지는 깊이 생각하지 않게 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매력적인 캐릭터를 창조하는 일이며, 수단이 목적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뜨끔하네요, 제가 그렇거든요계획을 세우는  너무 심취한 나머지실천에 쏟을 에너지가 항상 부족하답니다일본어로는 計画倒れ라고 합니다.

 

등장인물 설정은 위에서 말한 항목만으로 충분합니다.

성격 다음으로 중요한 장점과 단점이므로 설정을 짜는 것이 서툰 사람은 여기까지만 정해두도록 합시다.

 

설정이 정해지면 다음은 해당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단편 소설을 써보고 이미지를 구체화합니다캐릭터는 머릿속으로만 상상해서는  되며실제로 움직여 봐야 명확해집니다.

 

만약 매력적인 느낌이 없다면 설정을 처음부터 다시 구상할 필요가 있습니다.

캐릭터가 매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이유는 가치관이나 욕구가 명확한 형태로 표현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캐릭터를 공감하기 어렵고 인상에 남지 않습니다.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단편 소설을 쓰는 방법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이쪽에서 <-번역 중

 

스토리는 잊어도 캐릭터가 기억에 남는다 말을 들을 정도로 인상적인 캐릭터가 좋은 캐릭터입니다결국 캐릭터의 욕구를 극단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예를 들면 인기 라노벨 슬레이어즈의 주인공인 리나 인버스는 '악인에게 인권은 없다'를 신조로 도적 사냥을 하고그들의 금품을 갈취해서 마법 도구를  돈을 모으는 어처구니없는 성격입니다.

1권의 후기에는 편집부가 리나의 개성적인 성격을 높이 평가해 1 판타지아 장편 소설 대상에서 <준입선> 을 받았다  있습니다.

 

<-정말 오래된 작품이죠처음 나왔을  번역이나 제대로 했을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이제는 역사의 저편으로 날아가 버린…...

 

이성의 마음은 그저 상상만으로는   없습니다 글을 읽는 분 남성이라면 여성 작가가  연애소설이나 순정만화를여성이라면 하드보일드 소설이나 소년 만화를 읽고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남성과 여성의 가치관과 사고방식은 차이가 크기 때문에 전혀 이해하지 못한 상태로는 사실적인 인물을 창조할  없습니다. 

 

<-마지막 부분이 대단히 중요한 내용인  같아요요즘 인터넷 연재를 보면  그런  아니지만 자가복제와 짜깁기로 재능을 낭비하는 듯한 작품이 많은 것이 사실이니까요이런 글을 읽으면 항상 스스로를 돌아보게 되네요창작을 목표로 하면서 얼마만큼 제대로 공부를 하고 있는지 말이죠. 권 단위로 출간되는 책을 기준으로 한 내용이지만, 어떤 장르든 캐릭터에 대한 내용은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아요.

 

| 원문 링크 : www.raitonoveru.jp/howto1/kyara/01.html

 

登場人物の設定作りのコツ・キャラクターの作り方

登場人物の設定作りのコツ  登場人物たちを単なる物語を構成するためのコマではなく、血の通った人間として描くためにはどうすれば良いでしょうか?  まず最初になすべき事は、登場��

www.raitonoveru.jp

2020/08/26 - [라이트노벨 작법 제1연구소/03.캐릭터 만드는 법] - 02.캐릭터는 반드시 결점이 있어야 한다!

 

02.캐릭터는 반드시 결점이 있어야 한다!

ライトノベル作法研究所 ライトノベルの書き方、小説作法の研究をするためのサイトです。投稿小説の批評や、用語集、ラノベのレビューなどコンテンツ盛りだくさん!おもしろい小説の作

blacksnowbox.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