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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 만화 강좌(번역)/일러스트 | 채색(번역)

Blender 일러스트 메이킹 강좌~3D도구를 활용해 작품의 완성도를 높인다~

by blacksnowbox 2022. 6. 20.
 

Blenderイラストメイキング講座 ~3Dツールを活用して作品のクオリティアップ~ | いちあっぷ

3Dモデリングができる統合3DCGソフトとして人気の「Blender」。 今回はお絵かきVtuber・ハラケンさんの「【イラストメイキング】Blender(背景)を活かしてオリジナルイラスト制作の模様【解

ichi-up.net

 
3D모델링이 가능한 통합 3DCG 소프트웨어로 널리 쓰이는 ‘Blender’.
주석 - 블렌더의 장점은 무료라는 점이고요. 좁게는 3D모델링부터 스컬프팅(조형)도 가능하고 넓게는 영상 작업에, 게임 개발도 지원합니다. 사실 모르는 분이 없을 것 같지만, 혹시나 처음 들어보신다면 꼭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 블렌더3D 홈페이지 : https://www.blender.org/
 

blender.org - Home of the Blender project - Free and Open 3D Creation Software

The Freedom to Create

www.blender.org

 
그림 유튜버로 활동 중인 하라켄(ハラケン) 씨의 Blender(배경)를 활용해 일러스트를 제작(해설 있음)의 영상을 바탕으로 배경에 Blender를 활용한 일러스트 제작의 과정을 소개합니다.
 

1.러프 작성

먼저 일러스트의 베이스가 될 러프를 CLIP STUDIO PAINT로 대강 그립니다.
 

2.캐릭터 포즈 작성

DAZStudio로 포즈를 작성합니다. 이 데이터는 이후에 Blender로 가져와서 전체의 구도 등을 조절하는 데 사용합니다.
 
주석 - DAZStudio는 캐릭터의 포즈를 작성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포즈를 잡아서 파일로 출력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나 어플이 대단히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는 easy pose가 있겠네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pose로 검색하면 엄청나게 많고, 동물 포즈를 잡는 것도 본 기억이 있네요.
 

3.배경 작성(Blender)

배경을 작성합니다.

풀장 작성

디테일까지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고, 전체의 분위기를 알 수 있을 정도로 간단히 작성합니다.

수면 묘사

자료를 바탕으로 색감과 텍스처 등을 조절해 수면을 작성합니다.
 
물의 질감이 잘 나타나도록 노이즈 등의 세부 값도 조절합니다. Blender에서 수면을 만들 때 아래의 영상을 참고했습니다.
주석 - 원문의 영상 링크가 지금을 볼 수 없더라고요. 유튜브에서 영어로 블렌더 튜토리얼로 검색하시면 엄청 나게 많이 나오니까 안심하셔도 됩니다.
 

그 외 배경 재질 작성

풀장 밖으로 나갈 수 있는 손잡이나 주위의 벽을 작성합니다. 배경에 사용한 텍스처는 ‘TURBO SQUID’에서 다운로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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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단계부터 완성했을 때의 앵글을 의식하면서 조절합니다. 완성한 다음 랜더링을 거쳐서 CLIP STUDIO PAINT로 가져옵니다.
 

4.캐릭터 러프 조절

CLIP STUDIO PAINT로 돌아와 러프를 다듬습니다. DAZStudio에서 작성했던 모델과 자료를 참고하면서 진행합니다.
가져온 배경과 합쳐서 앵글을 조절합니다. 인물 작화는 마음에 들 때까지 수정했습니다. 캐릭터가 착용한 수영복 등은 ‘Pintarest’에서 찾은 이미지를 참고했습니다.
 
 

Pinterest

요리법, 집 꾸미기 아이디어, 영감을 주는 스타일 등 시도해 볼 만한 아이디어를 찾아서 저장하세요.

www.pinterest.jp

5.나머지 부분을 배치한다

배경과 소품 등, 인물 외의 요소를 배치합니다. 드링크와 배경의 바다, 하늘 나무 등을 추가했습니다.
이미지는 ‘pixabay’라는 소재 사이트에서 받아서, 일러스트에 알맞게 조절했습니다.
 

6.캐릭터 채색

채색은 CLIP STUDIO PAINT에서 진행합니다. 음영을 먼저 그리는 ‘글레이징 기법’이 아닌 표현하고 싶은 색을 바로 칠합니다.
포인트는 광원의 위치입니다.
       
▲왼쪽 : 밑색, 오른쪽 음영과 색감을 조절
 
어느 정도 밑색을 칠한 뒤에 음영을 더하고, 하드라이트, 오버레이 등의 레이어 효과를 사용해 전체의 색감을 조절합니다. 배경에 있는 캐릭터도 지금 단계에서 대강 그립니다.

7.배경 조절, 캐릭터 정리

배경의 조절은 Photoshop에서 진행했습니다. 이미지와 3D데이터를 그대로 가져오면 위화감이 남기 때문에, 적절히 수정하고 톤 커브(곡선)를 조절해 자연스럽게 다듬어 줍니다.
▲정리 후의 일러스트
 
다시 CLIP STUDIO PAINT로 돌아와 캐릭터를 정리합니다. 4의 단계에서 러프에 적절한 묘사를 더하면 부담이 많이 줄어드는 만큼, 정리하기 전에 얼마나 묘사가 되어 있는지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수면의 반사 등도 지금 단계에서 처리합니다.

8.최종 가공, 마무리

Photoshop에서 최종 조절을 합니다. 효과를 더하거나 전체를 보면서 위화감이 있는 부분을 수정합니다.

물 표현

다른 일러스트를 참고해 물방울과 윤기를 그려 넣습니다.

햇살 표현

임의의 색을 광원의 방향으로 올리고, 선형 닷지와 스크린 효과를 더해 햇살을 표현합니다.
광원에서 쏟아지는 ‘렌즈 플레어’는 이미지 소재도 많이 공개되어 있으니, 소재를 사용하면 표현의 폭이 넓어집니다.

세부 수정, 효과 추가

▲완성 일러스트
 
끝으로 눈의 홍채 등 디테일을 더하고 전체에 빛 입자를 넣어 반짝임 효과를 추가합니다. 색감 등도 조절하면 완성입니다.

| 제작 과정 영상

 

| 저자 정보:하라켄시(はらけんし)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 Twitter, pixiv를 중심으로 활동 중이며, YouTube에서 일러스트 제장에 유용한 정보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Twitter:https://twitter.com/pkenshiq

pixiv:https://www.pixiv.net/users/44869033

WEB사이트:https://hara-kenshi.tumblr.com/

YouTube:https://www.youtube.com/channel/UC-kOg_ODmeWpkpBsYNgRXf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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