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 : 우에다 아키라(上田明, HobbyJAPAN)
◆ PC를 나타내는 캐릭터 시트의 항목
이전 글에서 캐릭터의 기본인 인체 능력치와 가지고 있는 기능을 나타내는 항목을 소개했습니다. 이어서 나머지 항목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미 PC에 대해서 설명했는데, 데이터가 있는 NPC나 몬스터의 정보와 의미는 같습니다. 즉 PC의 데이터를 알면 들개나 고블린부터 거인이나 드래곤까지 데이터를 읽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캐릭터 시트의 각 항목을 살펴보겠습니다. 실제로 플레이하면 자연스레 알게 됩니다. 그러니 바로 외우지 않아도 됩니다. 항목이 사용법도 차차 설명하겠습니다. 항목의 명칭은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일본판>
<한글판>
'인격 특징', '이상', '유대', '약점'은 PC를 연기하는 재료이므로, 익숙해지기 전에는 '이 PC는 이런 인물이구나' 하고 알면 충분합니다. 캐릭터 시트 뒷면에는 해당 PC의 종족과 클래스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원조 TRPG인 D&D에서 각 종족이 어떤 자들인지, 어떤 클래스인지 읽어두면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전투와 PC의 생사에 관한 룰로 캐릭터 시트 항목의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캐릭터 이름 : PC의 이름입니다.
클래스&레벨 : PC의 역할과 레벨입니다. 클래스는 파이터, 위저드, 클레릭, 로그 네 가지입니다.
종족 : PC의 종족입니다. 휴먼, 하이엘프, 드워프, 하플링 네 종족입니다.
배경 : PC의 성장과 사회적 입장입니다. PC 작성의 룰에서는 '인격 특징', '이상', '유대', '약점'과 관련이 있습니다. 첫 플레이에서는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초기 소지 아이템과 돈에도 관련이 있습니다.
성향 : 선/악、질서/혼돈의 밸런스입니다. 전투나 윤리관에 관련 있는 선택지에서 PC가 어떤 판단을 하는 성향인지를 나타냅니다.
플레이어 이름 : 담당하는 플레이어가 누구인지 나타냅니다.
경험치(XP) : PC의 경험치입니다. 쌓이면 레벨이 올라가며 강하고 유능해집니다. PC의 레벨업에 대해서는 시트의 뒷면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아머 클래스(AC) : 회피, 방어값. 공격 판정으로 결과값이 목표 AC에 도달하면 명중, 미만은 실패입니다.
우선권 : 전투를 시작하고 행동 순서를 정할 때 사용합니다. d20 값과 우선권의 수치를 계산하고, 결과값이 큰 순서대로 행동 순서가 정해집니다.
이동속도 : 전투에서 자기 차례일 때 이동할 수 있는 거리.
최대 히트 포인트 : 해당 PC가 피해를 입지 않았을 때의 히트 포인트입니다. 레벨업으로 상승합니다.
현재 히트 포인트 : 대미지를 받거나 턴이 넘어가지 않은 시점의 히트 포인트입니다. 1이라도 있으면 행동할 수 있습니다.
임시 히트 포인트 : 주문이나 마법 아이템의 효과에 의한 PC의 히트 포인트와는 다른, 먼저 감소하는 히트 포인트를 임시로 얻는 것을 가리킵니다.
히트 다이스 : '휴식'의 룰에 있어서 스스로 히트 포인트를 회복할 수 있는데, 베이스가 되는 주사위의 종류와 수입니다.
죽음 내성 : 히트 포인트가 0이나 그 이하가 되면 PC는 죽지 않고 '위독' 상태가 됩니다.
공격 및 주문 시전 : 전투에서의 주요 공격 수단을 사용하기 쉽도록 기록해둡니다.
장비 : 무기와 방어구, 장식품, 소지 아이템 등이 쓰여있습니다. 오른쪽의 육각형은 돈입니다. PC들은 주로 gp(골드 포인트)를 사용합니다.
기타 숙련 및 언어 : 플레이에서 참조할 일이 있는 것은 언어입니다. 그 외 참고 사항이 기재되어 있으므로, 캐릭터 작성이나 레벨업을 할 때 의식할 뿐입니다.
특징 및 설명 : 수치만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특별한 능력에 대한 설명입니다. 전투, 주문의 룰까지 안다면, 그중에서 특별히 유리한 점이 있는지 읽어보세요.
| 원문 링크 : www.phantaporta.com/2019/09/dd-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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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로 계속 이어지는 캐릭터 시트 상세 소개 같은 내용은 건너띄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