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엔진 유니티3d 6가 출시 예정이라는 발표가 있었더라고요.
연례 컨퍼런스를 진행하면서 나온 이야기라고 하니까 확실하겠죠.
아! 그러보니, 물린 주식이네 이것도. 난 맨날 물려...
일단 4일 전에 올라왔던 time ghost라는 데모 영상을 먼저 보고 가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1JIK5W3DRU
언리얼 못지 않죠? 아, 물론 유니티 엔진에 가지고 있던 인식을 바꿔줄 정도의 퀄리티라는 뜻입니다.
완전히 같을 수가 없죠ㅎㅎ
Unity 6은 아티스트와 개발자의 요구를 염두에 두고 설계되어 조명, VFX 및 구름, 물, 식물과 같은 환경 효과에 대한 더 나은 워크플로를 제공합니다 . 이 업데이트는 렌더링을 위한 더 많은 기본 솔루션을 제공하여 스튜디오가 심층적인 기술 지식이 없어도 창의적인 개발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이런 설명이 있던데, 문외한 입장에서는 그냥 밑에 사진처럼 머리카락의 움직임이나 광원 표현만 봐도 뭐가 많이 바뀌기는 했구나 하는 느낌이 듭니다.
유니티 민심이 박살난 이유는 다른 게 아니라 서비스 정책으로 병크를 터트린 탓이잖아요.
런타임 요금제라는 엄청난 반발을 불러왔던 정책이었죠.
신작 게임 관련 영상 찾다가 time ghost를 보고 유니티 홈페이지를 주식에 물린 이후로 처음 들어가봤네요.
런타임 요금제
Unity 엔진을 사용하여 개발된 게임이 특정 조건을 충족하면 런타임 이용에 대한 요금을 부과하는 제도
그러니까 유니티로 게임을 만들어서 발매했는데, 백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거나 100만 회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면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입니다.
다운로드 횟수에 따라서 요금을 산정한다는 내용이었었죠.
아무튼 이 요금제 문제로 한참 엎치락뒤치락 말도 많고 탈도 많았죠.
주가도 박살나고요.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까, 런타임 요금제 도입은 취소하고 Unity Pro 구독료가 8% 인상, Unity Enterprise 구독료가 25% 인상되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자금 규모나 매출이 큰 회사들은 Unity Enterprise 요금제를 이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근에 유니티 주가가 20불 위로 올라왔거든요.
그동안 단타 맛집이었던 탓에 많은 분들이 팔아치우셨던 것 같은데, 저는 물린 입장이라 물타기를 해, 말아로 고민 중입니다.
또 물릴라;;;
time ghost 영상은 이후에 두 편이 더 공개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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