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면 다양한 말씀을 드렸지만, 무사히 첫 번째 체험을 완료하셨나요? 지금의 경험이 이후의 TRPG 생활로 이어지길 기원합니다. 지금부터는 번외로 TRPG의 세계에 한 걸음 더 깊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아하는 시스템의 리플레이를 읽어 보자
여러 번 하고 마음에 드는 시스템이 생겼다면, 꼭 시판하는 리플레이와 동인으로 판매되는 리플레이, Web에 공개된 리플레이를 읽어보세요. 새로운 플레이 스타일을 찾거나 캐릭터를 표현하는 좋은 방법을 배우는 등 공부를 할 수 있는 점이 많습니다.
★리플레이를 써 보자
즐거웠던 플레이는 반드시 리플레이를 기록으로 남기고 싶은 수많은 TRPG플레이어의 바람이 아닐까요. 요즘은 책이 아니라도 인터넷에 무료로 리플레이를 공개할 수 있으므로, 꼭 도전해 보세요. 또한 리플레이가 아니라 2차 창작 소설을 쓰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잘 쓴 리플레이는 책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지금은 판타지의 고전이 되어 버린 '로도스도전기'도 리플레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동인지 즉판회에서 동인 시나리오와 룰북을 입수
코믹마켓 등의 동인지 즉판회에서 시판되고 있는 것과는 조금 색다른 동인 시나리오와 룰북을 사는 보는 것도 좋습니다. 살 때는 샘플의 내용을 잘 보고 여러분에게 맞는 내용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TRPG를 도와주는 굿즈 등을 판매하는 서클도 있는 듯합니다.
어떠셨나요? 내용이 조금이라도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길, TRPG에 관심을 갖게 된 사람의 둥을 밀어주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지식을 얻었다면 그 다음은 의지뿐!! 그러면 행운을!!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