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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의 인상을 컨트롤한다! 일러스트를 위한 배색 강좌

그림 | 만화 강좌(번역)

by 콘텐츠 수집가 2021. 1. 4.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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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의 인상을 컨트롤한다! 일러스트를 위한 배색 강좌

일러스트를 그릴 때 고민되는 부분이 배색입니다. 조화로운 일러스트를 제작하려면 배색은 중요합니다. 코믹 아티스트 Ann Maulina 씨가 고유색과 환경색, 빛의 영향을 고려한 효과적인 배색 방법을 소개합니다.

처음에

일러스트와 디자인에서 쓰이는 색 배열과 조합법을 배색이라고 합니다.

디자인에서의 배색은 주로 고유색(자연광 아래의 사물과 물질의 색)을 지정합니다.

 

한편 일러스트에서의 배색은 그림의 분위기와 느낌을 잡는 데 활용합니다.

일러스트 속의 고유색은 주위의 모든 환경에서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왼쪽 그림은 캐릭터 디자인이 회청색으로 보이는 스커트는 오른쪽 일러스트 속에서는 녹색의 환경광의 영향으로 어두운 청록색이 됩니다.

 

디지털 환경에서 일러스트를 그리면 다양한 색을 원클릭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잊어서는 안 되는 기능인 색조 보정 레이어(※)를 쓰면, 채색한 뒤에도 마음대로 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Photoshop과 CLIP STUDIO PAINT 등의 그림을 그리는 데 쓰이는 소프트웨어에 있으며, 이미 칠한 색을 나중에 변경, 조절이 가능한 레이어 기능.

 

이런 편리한 기능은 작업의 효율을 높여주는 만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알아두어야 하는 색을 쓰는 원칙이 존재합니다.

 

여러분에게 색채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전달하고 싶습니다.

이 기사가 더 좋은 배색의 작품 제작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배색의 활용 예

조화로운 배색은 색의 조합이 좋은 느낌을 만들 뿐 아니라 특정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구도는 같아도 분위기가 전혀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색채 이론에 대해서

색채이론이란 우리의 주관적인 색 지식이 객관적인 원리와 비교해 얼마나 다르며, 색의 조합이 어떤 식으로 기능하는지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여러 개의 색을 가까이에 두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서로를 보완하는 패턴도 있다면, 한쪽만 강조되는 패턴도 있고, 양쪽 모두 묻히는 것도 있습니다.

 

색채이론에 근거한 색생환의 배치 순서대로 색을 배합하면 조화로운 아트워크나 디자인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일단 '기능' 혹은 '조화'로운 색 조합을 나타내는 그림을 소개합니다.

이 그림을 보면 조화로운 배색 패턴은 대단히 제한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서 순서대로)

1) 단색 배색 : 명도와 채도가 다른 하나의 색을 사용한 배색

2) 유사 배색 : 색상환에서 인접한 색을 사용한 배색

3) 보색 배색 : 색상환에서 마주 보는 두 색을 사용한 배색

4) 분열 보색 배색 : 보색 관계인 한쪽 색의 양옆에 있는 색을 사용한 배색

5) 트라이어드 배색 : 색상환에서 균등한 간격의 세 가지 색을 사용한 배색

6) 테트라드 배색 : 색상환에서 대칭에 위치한 색 두 가지를 조합한 배색

 

그러나 배색 패턴은 색상에 다양한 명도와 채도(강도)가 더해져 성립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색의 3요소'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 색상(Hue)은 「파랑」이나 「노랑」처럼 전통적인 색의 「명칭」을 뜻합니다. 빛의 스팩트럼에서 말하는 ROYGBIV(빨강, 오렌지, 노랑, 녹색, 파랑, 남색, 보라색) 같은 식으로 지칭하던 것이 색상입니다.
  • 강도(Intensity)는 색상의 순도를 가리킵니다. 「채도(saturation)」나 「색도(chroma)」라고도 합니다.
  • 명도(value)는 밝고 어두운 정도입니다. 모든 색에는 명도가 있고, 명도가 높은 빨간색은 눈부신 빨간색이 되며, 반면 강도가 낮으면 분홍색이 됩니다.

이 3요소를 활용하면 다채로운 배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색채이론 그림을 바탕으로 다양한 색채 조합을 활용해 제작한 작품을 소개합니다.

이처럼 다른 색의 조합에 색의 강도와 명도에도 변화를 주었습니다. 저는 이런 변화를 만들 때 지키는 몇 가지 룰이 있습니다. 설명에 앞서 우선 아래의 컬러 패턴을 보세요.

(위에서 순서대로)

가장 밝은 색(하이라이트)

밝은 색

밝은 중간색

중간색

어두운 중간색

어두운 색

가장 어두운 색

 

필수 작업이라고 할 정도는 아니지만, 명도의 각 단계에 맞춰서 배색을 구성합니다.

이 방법을 쓰면 훨씬 간단히 일러스트나 디자인의 색 배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가장 어두운 색은 선화, 가장 밝은 색은 하늘이나 광원, 또는 일러스트 안에서 중요한 부분에 사용하는 식입니다.

 

매번 그렇다고 할 수 없지만, 밝은 장소나 어두운 장소를 그릴 때  가끔 강도나 채도가 낮은 색을 씁니다. 그리고 중간색의 채도를 가장 높입니다.

끝으로 다음 항목은 색채의 핵심 원칙이며, 반드시 따라야 하는 "법"입니다.

명도를 변경할 때는 색 온도(색상)도 조절한다

이 배색 원칙을 이해하기 쉽도록 유사 배색을 하나 만들어 보겠습니다.

①중간색(명도 50%)을 녹색으로 정합니다.

②이 색에 인접한 색은 명도가 높은 색과 명도가 낮은 색입니다.

③이것이 색상환과 색상 바에 올렸을 때 녹색의 위치입니다.

원칙에 따라서 명도를 바꿨다면 색 온도(색상)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느 쪽으로 움직여야 할까요?

④색상은 어느 쪽으로 움직인다고 해도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은 반대 방향으로 간다고 생각해 주세요.

만약 명도를 높이고 색상을 오른쪽으로 움직였다면, 반대로 명도를 낮출 때는 왼쪽으로 움직여 주세요.

⑤두 개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1) 따뜻한 밝은 색차가운 어두운 색, 혹은 차가운 밝은 색따뜻한 어두운 색의 조합입니다.

 

그러면 따뜻한 밝은 색과 차가운 어두운 색의 조합을 시험해 보겠습니다.

중간색에서 시작해 명도를 높이면서 색상은 색상환의 오른쪽 방향 또는 색상 바에서 노란색에 가까이 가져갑니다.

그러면 밝은 중간색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더 자연스러운 색감에 가깝도록 강도도 낮췄습니다.

⑥마찬가지로 밝은 색가장 밝은 색을 만듭니다.

중간색에서 색상을 왼쪽으로, 명도를 낮춰주면 어두운 중간색을 얻을 수 있습니다.

⑧완전한 배색이 완성될 때까지 남은 색도 동일한 방법으로 만들어 나갑니다.

⑨명도, 강도, 색상의 이동을 CLIP STUDIO PAINT의 [컬러 써클] 창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⑩이하는 중간색에서 시작해 따뜻한 밝은 색을 만들 때와 차가운 밝은 색을 만들 때를 비교한 것입니다. 차가운 밝은 색을 사용한 배색은 어두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적합합니다.

⑪보색:하나의 색을 보색으로 바꾸기만 해도 보기 좋은 보색 배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 녹색의 보색은 자주색입니다.

⑫명도차 : 지금까지는 색마다 일정하게 명도 차이를 두었지만, 명도차는 다양한 변화를 더해 분위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배색의 요령

첫 번째

RYB(빨강, 노랑, 파랑) 색상환을 사용해 배색할 것.

페인팅 소프트웨어의 주류인 색상환은 RGB(빨강, 녹색, 파랑)이지만, 색채 이론에 기초해서 사용하는 것은 전통적인 RYB(빨강, 노랑, 파랑) 색상환입니다.

 

 

RYB컬러는 빨강, 노랑, 파랑의 3원색을 섞어서 만들 수 있는 색의 표현법입니다. RYB색상환은 전통적인 회화에서 혼색을 목적으로 쓰였습니다.

RGB컬러는 빨강, 녹색, 파랑의 빛을 섞어서 만들어지는 전등이나 스크린 모니터, TV와 같은 곳에서 이용되는 색의 표현법입니다.

CMYK컬러는 프린터의 잉크를 섞어서 만들 수 있는 혼색에 기초한 색 표현법입니다.

 

두 번째

색(색상)의 사용량이 동일하면 안 됩니다.

어떤 색을 메인 컬러, 다른 색을 악센트 컬러나 보색이 되도록 구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세 번째

많은 사람이 한 방에 모여 저마다 소리치는 것처럼 색을 볼 것. 모든 색이 큰 소리(강한 색)를 내면 조화는 있을 수 없습니다. 낮은 목소리(낮은 채도)로 안정시켜 보세요. 또는 정숙(낮은 채도)한 분위기 속에서도 하나의 큰 목소리(강한 색)를 섞는 것입니다.

마무리

 

색채의 기초 이론을 알아두면 세상에 수많은 아름다운 배색을 당신의 작품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좋은 그림 라이프를!

 

| 프로필 Ann Maulina

인도네시아 출신의 만화가. 대표작에는 『Raruurien』, 『Varunair』등. 현재 프리랜서 컨셉 아티스트로 활동. 아트는 물론이고 디자인 프로젝트를 배워,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학위 획득. 대담하면서 조화로운 색채의 작품을 제작하고 있다.

 

| 저자의 웹사이트

| 원문 링크 : www.clipstudio.net/oekaki/archives/158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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