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의 러프 스케치를 그려보자
만화가 양성 강좌 [스토리 편] 06
캐릭터의 러프스케치를 그려보자
주요 캐릭터의 이미지가 정해졌다면, 각각의 얼굴 표정과 전신, 다양한 포즈 등을 그립니다. 러프스케치라는 작업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캐릭터의 매력과 특징, 설정을 떠오르는대로 그려보세요.
'옷을 더 화려하게 해야만 돋보일까'
'머리모양이 다른 캐릭터와 겹치니까, 바꾸자'
'액션일 때는 반드시 바람에 옷이 펄럭이게 하자'
등으로 납득이 갈 때까지 고민합니다.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우선, 첫인상이 인상적인가?
[2] 액션 장면 등에서 움직임이 멋진가?
[3] 확대, 축소로 눈에 띄는가? 다른 캐릭터와 구별할 수 있는가?
[4]그 캐릭터의 이름과 닉네임, 언행이 일치하는가?
물론 이외에도 세부적인 포인트가 많이 있지만, 아무튼 눈에 띄는가, 존재감이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프로 작가는 이 러프스케치를 무척 중요하게 여깁니다.
일단 보면 잊어버릴 수 없는 캐릭터를 만들 뿐 아니라 그 이미지에서 스토리를 더 넓혀나가기도 합니다.
캐릭터표를 만들어 보자
캐릭터표라는 것은 주요 캐릭터를 한 장의 그림으로 나란히 그려서 밸런스와 차별화를 검토하는 것입니다. 러프스케치를 거쳐 각 캐릭터가 정해지면 서 있는 포즈로 나란히 배치합니다.
단체 사진 같은 느낌입니다.
어떠십니까? 주인공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다른 캐릭터와 밸런스가 안 맞지 않나요?
반대로 체형과 신장이 비슷해 차별화가 약하지 않습니까?
사실 짧은 32페이지 분량의 만화에서는 캐릭터표를 그리지 않을 일도 많지만, 전체 캐릭터를 비교해 본다는 의미에서는 한 번은 그려볼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밸런스가 나쁘다면, 러프스케치로 되돌아가 캐릭터의 비주얼을 다시 검토해 봅시다.
캐릭터의 러프스케치와 캐릭터표는 애니메이션이나 만화의 연재 기획서에 반드시 첨부됩니다.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작품의 재미를 전달하기 위해서입니다.
신인 만화 대상에 응모하는 만화를 그릴 때는 절대 필요한 과정은 아닙니다. 본인이 알고 있으면 충분하니까요.
하지만 캐릭터를 만들 때에는 무척 도움이 됩니다. 노트에 대충 끄적인 낙서라도 상관없으니, 꼭 그려보시기 바랍니다.